푸치니가 1890년 경 밀라노에서 유명한 여배우 사라 베르나르(Sara Bernard)가 주연한 19세기 프랑스의 극작가 빅토리안 사르도우(Victorien Sardou : 1831~1908)의 5막 희곡 '토스카'를 보고 나서 이 오페라를 생각했다고 한다. 그러나 그 때는 라 보엠을 작곡하고 있었으므로 그것이 끝난 후 라보엠과 나비부인 중간에 작곡된 곡이다. 또한 음악적 특징은 현실주의의 영향을 보이면서도 어둡고 비극적인 주제로 푸치니의 독특한 극적인 스타일을 지녔고 아름다운 멜로디로 채색한 점이다. 현실주의 오페라 범주에 속하면서도 극과 음악의 일치와 푸치니의 독자성을 인상 깊게 남기고 있다.
긴장된 비극이, 비록 <라보엠>처럼 로맨틱한 아름다움은 없으나 관객을 사로잡기 때문에 인기가 높은 오페라, 토스카. 얼핏보면 혁명극 같기도 하지만 사실 그것은 극을 아기자기하게 꾸미기 위한 설정에 지나지 않는다. 사르도우는 바둑의 명수처럼 극을 흥미깊게 짜놓는 명수였다. 그래서 <토스카>는 땅에 흘린 부채 한 자루, 식탁 위에 놓은 칼 한 자루까지 배우 못지않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혁명과 우정, 질투와 음모 같은 것이 얽히고 설켜서 관객은 작자의 능란한 솜씨에 끌려 마지막 비극의 대단원까지 빨려들게 마련이다.
이 비극적인 이야기는 프랑스 대혁명 이후 자유주의와 공화주의가 물결치던 1800년 이탈리아 로마를 배경으로 펼쳐진다. 당시 나폴레옹이 이끄는 프랑스 혁명파 세력은 전제정치를 수호하려는 영국, 오스트리아, 러시아 등의 연합세력과 다툼을 벌이고 있었다. 로마를 손에 넣은 프랑스는 로마를 공화국으로 선포하고 체자레 안젤로티라는 인물을 공화국 집정관으로 임명한다. 그러나 나폴레옹에 밀려 시칠리아 섬까지 쫓겨갔던 전제군주 페르디난트 4세와 왕비 마리아 카롤리나는 다시 군대를 조직해 반격을 시도하여 이 공화국을 무너뜨린다. 그러자 이탈리아의 혁명파 세력은 지하로 은둔해 왕당파에 대한 투쟁을 시작한다. 오페라는 이러한 역사적 배경에서 출발하고 있지만, 사실 역사적 사실보다는 주인공들의 심리적 긴장과 갈등에 초점을 맞춘 삼각관계 드라마의 성격을 띤다.
왕당파의 앞잡이이자 군부독재 시대의 권력자 경찰서장인 인물 스카르피아는 국가의 주요 행사 때마다 독창자로 무대에 오르는 오페라 가수 토스카에게 마음을 빼앗겨 그녀를 손에 넣으려고 궁리를 한다. 그러나 토스카는 혁명파 화가 카바라도시와 은밀한 열애에 빠져있다. 스카르피아는 연적 카바라도시를 파멸시키고 토스카를 차지하려고 혈안이 된다. 안젤로티를 숨겨준 혐의로 스카르피아에게 끌려가 모진 고문을 당하는 카바라도시. 그를 살리려는 토스카는 "얼마면 되겠냐?"고 스카르피아에게 뇌물을 제안한다. 그러나 평소 노물을 밝히기로 로마에서 악명이 높던 스카르피아가 이번만큼은 돈을 거절하고 오로지 한 번의 육체관계를 요구한다. 애인은 살려야겠고 뱀 같은 스카르피아에게 몸을 허락하는 것은 죽기보다 싫은 토스카..... 그 끔직한 심리적 갈등 속에서 피눈물을 흘리며 부르는 토스카의 아리아가 바로 <노래에 살고 사랑에 살고> 이다. "예술과 사랑을 위해 살았을 뿐 누구에게도 몹쓸 짓을 한 적이 없는데, 왜 내게 이런 가혹한 벌을 내리시나요"하며 신을 원망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푸치니의 풍요한 노래가 그 극적인 긴장을 이끌어가는 것은 물론이다. 유명한 아리아로는 토스카가 부르는 '노래에 살고 사랑에 살고', 카라바라도시가 부르는 '옴한 조화', '별은 빛나건만' 등이 있다.
대본 Victorien Sardou의 희곡을 Illica. L와 Giacosa. G의 협작, 이탈리아어 때 1800년 6월 경 곳 로마 초연 1900년 2월 17일 밀라노 스칼라좌 연주시간 제 1막 약 45분, 제 2막 약 40분, 제
3막 약 25분, 총 1시간 50분 등장인물 토스카(S) :
카바라도시의 애인, 오페라 가수 카바라도시(T)
: 화가. 토스카의 애인. 스카르피아(Br) :
경찰서장. 토스카를 탐내는 호색한 안젤로티(B)
: 혁명가. 카바라도시의 친구 성당지기(Br),
스폴레타(T) 등
성당은 오른쪽에 아타반티의 기도상이 있고 왼쪽으로는 그림을 그리다 중단한 높은 단이 있다. 성 안젤로의 감옥에서 탈출한 국사범인 안젤로티는 죄수 옷을 입은 채로 도망을 쳐서 누이동생이 가르쳐 준 열쇠를 찾아 성당문을 열고 몸을 피한다.
그 때 화가 카바라도시에 이어 성당 문지기가 등장한다. 성당지기가 손에 화필을 한 줌 쥐고 들어와 '붓들은 왜 이리 무디고 더러울까 아무도 없는데'라고 말하는데, 이때 종소리가 울리자 그는 무릎을 꿇고 기도한다. 카바라도시는 마리아의 초상화를 그리기 위해 문지기에게 쳐놓은 화면을 벗기게 한다. 성당지기는 화폭을 유심히 쳐다보더니 '매일 이 곳에 기도하러 오는 아름다운 부인의 초상화'라고 말하면서 묻는다. 그러자 그는 웃으며 그렇다고 대답한다.
카바라도시는 포켓 속에서 초상화가 새겨져 있는 메달을 꺼내어 화면과 비교해 본다. 카바라도시는 자기의 애인 토스카와 엇비슷하게 그려진 마리아 상을 보며 '오묘한 조화'를 노래한다.
오묘한 조화로다 아름다움은 다르지만 내 사랑 플로리아, 그대 머리는 갈색 누군지 모를 네가 가진 머리는 금발이요 푸른 눈이지만 토스카의 눈은 검어 신비로운 예술 속에 아름다움은 모두 일치되어 이 여자 그릴 동안 다만 나의 생각은 다만 나의 생각은 토스카 너 뿐 |
문지기가 아직 입도 대지 않은 채 놓아둔 카바라도시의 점심 바구니를 눈여겨 보면서 퇴장하고 카바라도시는 그림를 그리기 시작하는데 인기척에 놀라서 도망치려던 안젤로티가 화가에게 들켜 버린다. 그러나 그들은 곧 친구임을 확인하게 되고 안젤로티는 도움을 청한다. 옥문을 파괴하고 왔다는 그의 말을 듣고 급히 성당 문에 열쇠를 잠근 후 카바라도시는 그를 도와 주겠다고 말한다. 그 때 마침 토스카가 카바라도시를 부르는 소리가 들린다. 그는 얼른 안젤로티에게 점심 바구니를 주며 다시 숨게 하고 그녀를 맞는다.
그녀는 문이 잠겨져 있는 이유와 함께 안에서 누군가와 속삭이는 소리를 들었다면서 함께 이야기를 나눈 여자가 누구냐고 다그친다. 카바라도시는 그녀의 의혹을 가라앉히면서 사랑의 2중창 '그대는 우리 사랑의 보금자리를 열망하지 않나요?'을 부른다.
그 들은 저녁에 다시 만날 것을 약속하고 헤어진다. 그녀는 돌아가면서 문득 자기의 눈 색깔인 검정색 대신에 푸른색으로 칠해져 있는 마리아 상을 시기라도 하듯 쳐다본다. 토스카는 그림에 그린 푸른 눈을 지우고 그 눈을 검게 해달라고 부탁한다.
카바라도시는 안젤로티를 불러내어 그에게 맞을 여자용 옷을 찾아보고 자신의 여동생으로 가장시킨다. 그 때 안젤로티의 탈옥을 알리는 대포소리가 성으로부터 울려 나오고 카바라도시는 그를 자기 소유의 말라버린 우물로 데려가려고 서두른다.
이태리 군대가 나폴레옹을 격퇴시켰다고 외치면서 문지기가 다시 들어오자 그들은 급히 몸을 숨긴다. 성당지기는 나폴레옹 군대가 패했다고 전하고 사람들은 웃으며 주님께 영광의 합창을 부른다. 그 날 저녁은 성찬식의 집행이 있고 거기서 토스카가 솔로로 찬송가를 부르게 되어 있었다. 거기에 갑자기 스카르피아가 스폴렛타와 그 밖의 경찰관을 대동하고 나타난다.
그는 국사범인 죄수가 도망쳤으며 그가 숨은 곳을 모르느냐고 묻는다. 그들은 성당으로 들어가 조사하다가 안타반티 후작 부인의 문장이 붙은 부채를 찾아 가지고 이 것이 값진 수확이라고 말한다. 그는 다시 그림의 초상화를 보고 그 작자가 누그냐고 묻는다. 그러자 검찰관 한 사람이 성당에서 카바라도시가 안젤로티에게 준 점심이 들어 있던 바구니를 발견하고 들고 온다. 성당지기는 점심이 바구니 안에 들어 있었다는 말을 듣고 그는 그것을 분명히 안젤로티가 먹은 것이라고 단정해 버린다.
이 때 토스카가 들어오며 카바라도시를 찾았으나 어디로 갔는지를 알 수 없다고 성당지기가 말한다. 토스카는 그가 나를 속였다며 분개한다. 스카르피아는 카바라도시가 죄수의 탈출에 도움을 제공했다고 심증을 굳힌다. 토스카가 십자를 긋자 스카르피아는 토스카에게 사람들이 많이 모여든 상태에서 부채를 꺼내어 '그 것이 그림옆에 떨어져 있는 것으로 보아 분명히 누가 도망칠 때 떨어뜨린 것이다'라고 말하며 토스카의 마음을 선동시킨다. 그리고 그녀의 눈치를 보면서 카바라도시가 그림을 그리는 동안 한 여자가 정말로 들어왔다는 암시를 노골적으로 한다. 토스카는 부채의 무늬가 안타반티 가의 것인 것을 알고서 스카르피아가 나쁜 맘을 품어 웃음을 띠고 있는 줄도 모르고 도리어 카바라도시를 믿었던 것에 대해 탄식한다. 잠시후 종이 다시 울리자 점차 사람들이 많아진다. 토스카는 사람들의 눈을 피하면서 카바라도시의 변절을 분개한다. 그리고 그녀는 마리아의 그림을 향하여 지옥에 떨어지라고 고함친다.
토스카가 배신감에 싸여 울면서 사라지자 부하 스폴레타에게 그녀의 미행을 명령한다. 스카르피아는 자신의 성공을 혼자서 기뻐하는데, 그 때 추기경과 그를 따르는 높은 성직자들이 나타난다. 얼마 후 제자들이 기도를 시작하자 군중들이 이에 화답한다. 한편 토스카를 자신의 수중에 넣으려는 스카르피아는 여기서 '모놀로그'를 계속한다. 종소리에 군중의 합창이 벌어지는데, 스카르피아도 이에 가담하여 기도의 음악이 들린다. 스카르피아는 승리라도 한 듯이 '가라! 토스카! 스카르피아가 그대의 마음 속에 스며있다'라는 노래를 부른다.
스카르피아는 식사를 하고 있는데, 그는 시계를 보면서 초조한 빛을 보이고 있다. 그는 지금쯤이면 음모자들을 체포했을 것이며 안젤로티와 카바라도시는 내일 교수대에 가게 될 것이라면서 독백을 한다. 그는 부하를 불러 토스카가 있는지 물어 본다.
여왕이 개선장군을 위하여 개최한 축하음악이 들린다. 스카르피아는 메모를 적어서 토스카에게 전하라고 말한다. 그는 토스카를 힘으로 얻을 것이라며 노래를 부른다. 그런데 스폴렛타가 들어와 안젤로티는 놓쳤으나 카바라도시는 체포했다고 보고한다.
카바라도시가 경찰에 이끌려 나타나는데, 그는 이같이 불법으로 구속하는 것에 대하여 노한다. 스카르피아는 그가 안젤로티에게 식사와 옷을 가져다 준 것에 대해 물어보자 그는 이를 강력히 부인한다.
이 때 토스카가 들어와 그에게 가서 '아니 당신이 '라고 말한다. 카바라도시는 본 것을 말하지 말아 달라며 귓속말로 말하자 그녀도 이를 수긍한다.
스카르피아는 카바라도시를 고문하여 안젤로티가 숨은 곳을 대라고 말하지만 그는 자백하지 않는다. 그런데 토스카는 심문실에서 애인이 고문 당하는 고통소리에 견딜수가 없다. 스카르피아가 더욱 심한 고문을 명령하자 그 비명소리를 참지 못해 스카르피아에게 정원의 우물속이라고 말한다. 그리하여 고문은 중지되고, 피투성이가 된 카바라도시는 고문실에서 끌려 나온다.
의식을 회복한 카바라도시는 토스카에게 어떻게 된거냐고 물어보지만 토스카는 대답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그러나 스카르피아가 정원의 우물로 가자고 명한 사실을 알게 된 그는 격분한다.
이 때 메라스의 군대가 나폴레옹 군대에게 패했다는 말을 듣고 카바라도시는 이를 기뻐한다. 그는 토스카가 말리는 말을 듣지 않고 '스카르피아도 죽일 것이다'라고 욕하자 스카르피아는 노하여 교수대로 끌고가라고 명한다. 토스카도 같이 가려고 하자 스카르피아는 토스카를 막으면서 안된다고 말한다.
그는 토스카를 오게 한 후 같이 식사를 하면서 유순히 이야기를 한다. 토스카는 돈을 내고 연인의 목숨을 구해내려고 하나 스카르피아는 여기서 본심을 드러내어 당신의 사랑만이 그를 구할 수 있는 길이라고 말한다. 토스카는 여왕에게 호소하면 된다는 생각이 나서 나가려고 하자 사형수를 구해주는 것은 자기뿐이라고 위협하면서 토스카를 쫓아간다. 토스카는 도와달라고 말하면서 스카르피아를 피해 돌아가자 군대의 북소리가 들려온다. 그는 토스카에게 저 소리는 사형장으로 가는 행진의 북소리라고 말하면서 이제 곧 연인의 죽음과 만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슬픔에 쌓여 소파에 쓰러진 토스카는 하나님께 어찌하여 자기를 홀로 버려두냐며 호소하는 '노래에 살고 사랑에 살고'를 노래한다.
노래에 살고, 사랑에 살고 내 영혼은 올바른 길을 걸어왔어요 많은 불쌍한 사람들을 몰래 도와주었죠 항상 진실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언제나 진실한 믿음으로 주의 제단에 꽃을 올려 놨습니다 하지만 왜 하나님께서는 내게 이런 고통으로 보답하시나요 수많은 별들이 반짝이는 것처럼 가장 아름다운 맘으로 하나님께 노래해 왔습니다 그런데 하님이시여, 왜 제게 아픔을 주시나요 아! 어찌하여 저에게 이렇게 보답하시나요 |
그녀는 스카르피아에게 애원하자 그는 그녀를 위로한다. 이 때 스폴렛타가 나타나 안젤로티는 발각되자 자살하였고 카바라도시는 지시가 있는대로 집행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보고한다. 그는 토스카에게 은근한 말로 어찌하겠냐고 묻자 토스카는 하는 수없이 그의 요구를 들어주기로 한다. 그는 스폴렛타에게 방법을 바꾸었다면서 그를 팔미에리 백작과 똑같이 거짓 총살하라고 말하면서 의미있는 눈짓을 보낸다.
그가 나간 후 스카르피아는 토스카를 재촉하나 그녀는 카바도시시와 외국으로 가기위해 여권을 마련해 달라고 말한다. 스카르피아는 펜을 들고 여권을 쓰고 있는데, 이 때 토스카는 포도주를 한모금 마신다. 그가 여권을 다 쓴 후에 토스카에게 포옹하려고 가까이 다가가자 그녀는 가지고 있던 칼로 그의 배를 찌른다. 잠시후 스카르피아가 죽자 손수건에 물을 축여서 손을 씻은 후 그의 손에 있던 여권을 갖는다.
다시 시체의 머리 양쪽에 촛대를 세우고 벽에 걸린 십자가를 가슴에 얹은 후에 조용히 문 밖을 나간다
카바라도시가 갇혀 있는 감방 밖.
날이 밝기 전인 새벽 하늘에는 아직 별이 총총히 떠 있다. 맑은 새벽을 상징하는 전주곡이 있은 후 막이 열리면 성 밖으로 지나가는 목동의 노래가 인상적으로 들려온다. 성당의 종소리가 들려온다. 간수가 들어와 불을 켜고 주위를 돌아본다. 그 후 헌병이 카바라도시를 데리고 와 간수에게 서류와 함께 인계하고 나간다. 카바라도시는 간수에게 편지를 쓰게 해 달라고 부탁한다.
성 안젤로 성에서 카바라도시는 사형집행을 기다리며 토스카에게 작별의 편지를 쓴다. 카바라도시는 사라져가는 새벽별을 바라보면서 지난 날을 회상하고는 토스카와의 사랑을 되새긴다. 이윽고 고별의 격정적인 아리아 '별이 빛나건만'을 부른다.
그별들은 반짝이고 대지는 향기로운데 화원의 문을 열고 가벼운 말소리 들리네 또 나를 받아준 이 향기론 그대였네 오 달콤하고 뜨거운 입술로 날 떨게하고 고운 그 몸의 베일을 벗었네 사랑의 꿈은 영영 사라지고 절망 속에서 나 이제 죽게되오 나 이제 죽게되오 아! 죽게된 이 몸 재생의 귀함을 이제 깨닫네 |
조금 후 토스카가 사형집행장으로 달려와 그에게 안전보증서를 보여주며 거짓 사형집행이 실시될 것임을 알려준다. 토스카는 핸드백을 열면서 자신의 보석과 돈은 전부가지고 왔고 마차도 준비했으니 웃어 달라면서 공탄을 잰 총으로 카바라도시는 거짓 총살을 당해야 한다면서 그런 뒤에 병정들이 가 버리면 이제 자신들은 산 것이라고 말하며 미래를 말한다. 어찌된 영문인지 묻는 그의 질문에 그녀는 스카르피아를 자기 손으로 죽였다고 고백한다.
그는 그녀의 손에 키스를 하고는 '오 부드러운 손이여'라면서 다정하게 노래한다.
두 사람은 '죽음이란 그대에게도 가혹하도다'라는 애정이 담긴 2중창을 부른다. 사형 집행수가 도착할 때까지 그들은 환희에 차 있다. 스폴렛타는 간수와 하사관을 데리고 나타나 필요사항을 지시한다. 잠시 후 성당의 종소리가 4시를 알리자 시간이 다 되었다고 말한다. 간수는 명부를 가지고 가 버리고 집행인이 다가서서 눈을 가리우려 하자 그는 거절한다. 그리고 벽에다 등을 대고 천천히 눈을 감는다. 병사는 사관의 지시대로 사격한다.
사격수들의 일제 사격이 있고 그는 쓰러지나 토스카는 잔잔한 눈길로 그를 바라본다. 사격수들이 퇴장한 후 카바라도시 곁으로 간 그녀는 그를 일으켜 세우려다가 놀란다. 그 총에는 진짜 실탄이 장전되어 있던 것이다. 토스카는 자신이 끝까지 속고 있었음을 깨닫고 슬퍼한다. 이 때 스카르피아의 시체를 발견한 사람들이 그녀를 잡으려고 밑에서 올라오는 소리가 들려온다. 달려드는 스폴렛타를 물리친 토스카는 너무 상심한 나머지 소리를 지르면서 성벽에서 아래로 몸을 던진다. 그것을 보고 있던 샬로네와 병사들과 스폴렛타는 아연히 서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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