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글... 좋은글...

대림시기의 의미와 전례

초 이 2020. 12. 16. 10:51

♥대림시기 의미

 대림(待臨)이란 '오기를 기다린다'는 뜻으로,

'도착' '도래'를 나타내는 라틴말 Adventus를 번역한 것입니다.

누가 오기를 기다린다는 뜻일까요? 당연히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시기를 기다리는 것이지요.
물론 예수님께서는 이미 2000년 전에 사람이 되어 이 세상에 오셨습니다. 그렇지만 교회는 하느님의 인류 구원 신비를 1년이라는 전례 주기를 통해 기념하지요.

 

그래서 대림시기는

첫째로, 2000년 전 하느님의 아들이 사람이 되신 놀라운 사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다리는 시기입니다. 마치 구약의 이스라엘 백성이 자신들을 구원해 주실 메시아 구세주를 기다렸듯이 우리도 대림시기에 구세주로 오실 아기 예수님의 탄생을 손꼽아 기다리는 것입니다.

그런데 2000년 전 세상에 오신 그리스도께서는 인류 역사의 마지막에 영광스럽게 우리에게 다시 오실 것입니다.

 

둘째로, 종말에 왕으로 오실 그리스도를 깨어 기다리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대림시기는 이처럼 예수님의 첫번째 오심을 기념하는 성탄을 기다리며 준비하고, 또한 종말에 다시 오실 주님을 기다리며 준비하는 의미가 있으며, 제자들에게 "세상 끝날까지 언제나 너희와 함께 있겠다"(마태 28,20)고 말씀하신 예수님께서는 지금도 매순간 우리 가운데 계시며 우리를 찾아오십니다.

 

대림시기는 이렇게 매순간 우리를 찾아오시는 예수님을 맞이할 준비를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대림시기는 결국 전에도 계셨고(첫번째 오심) 지금도 계시고(우리 가운데 오심) 앞으로 오실(영광스러운 재림) 예수 그리스도를 깨어 기다리며 합당하게 준비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림시기 전례

구세주이신 예수님을 기다리는 대림시기는 본질적으로 기쁨과 희망의 시기입니다.

그러나 이 기쁨은 성탄이나 부활 때와 같은 환호하는 기쁨이 아닙니다. 경건한 마음으로 구세주 오심을 기다리며 합당한 준비를 하는 시기입니다. 대림시기 동안 이 기다림과 준비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분돼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대림 제1주일부터 12월16일까지는 세상 종말에 다시 오실 그리스도를 기다리는 데에 역점을 두는 반면에,

12월17일부터 성탄 직전인 12월24일까지는 아기 예수님의 성탄을 기다리며 준비하는 데에 더 치중하고 있습니다.

이런 특징은 대림시기 주일 전례에서 잘 드러납니다. 대림 제1주일은 구세주께서 오실 것에 대비하여 깨어 있으라는 경고 말씀이 핵심을 이룹니다.

 

♥ 대림 제1주일에는 구세주 오심을 얼마나 깨어 기다리고 있는지를 묵상합니다.

♥ 대림 제2주일 전례의 핵심은 회개입니다.

    깨어 기다림은 합당한 준비, 곧 회개가 필요합니다.

    말로만의 회개가 아니라 마음을 고쳐 먹고 행실을 바로잡는 회개가 필요합니다.

♥ 대림 제3주일 전례 주제는 기쁨입니다.

    주님께서 오실 날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기뻐하고 즐거워하라는 것입니다.

♥ 대림 제4주일은 예수님 탄생이 임박했음을 알립니다.

   그래서 예수님 탄생 예고와 관련된 복음이 선포됩니다.

'♠예쁜글...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호승의 "허공" 전문  (0) 2020.12.24
눈은 조심하여 남의 그릇됨을~  (0) 2020.12.17
윤동주의 눈  (0) 2020.12.11
천상병의 귀천  (0) 2020.12.08
정호승의 수선화에게  (0) 2020.12.04